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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향 입력하니 AI가 방을 뚝딱”…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모바일’ 해보니 - 매일경제
스마일게이트 ‘로스크아크 모바일’ 비전 프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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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향 입력하니 AI가 방을 뚝딱" ...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모바일' 해보니
스마일게이트 ‘로스크아크 모바일’ 비전 프리뷰
“좋아하는 색깔이 뭔가요?”
줄을 이끌려 들어갔다가 얼떨결에 마주한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첫 콘텐츠는 다소 의외였다. 액션 전투 게임을 하러 온 줄 알았는데 처음 마주한 것은 전투가 아닌 ‘마이룸’ 콘텐츠였다.
부스에 들어서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인공지능(AI)이 갑자기 기자의 색깔과 패턴 취향을 입력하라고 했다. ‘빨간색 계열의 얇은 선무늬’라고 입력하자, 몇 초 만에 AI가 해당 이미지 스타일을 생성해 캐릭터에 자연스럽게 적용시켰다.
이어 등장한 귀여운 AI NPC(비플레이어 캐릭터) ‘헤리리크’는 갑작스레 기자의 안부를 묻더니 “이 공간, 당신과 함께라면 더 빛날 거예요”라며 방 꾸미기를 제안했다. 이후 기자의 취향 색깔, 음식, 분위기 등 다양한 취향을 묻는 질문이 이어졌다.
챗봇을 통해 간단한 질문에 답하자 그 답변을 반영한 나만의 멋진 공간이 순식간에 완성됐다. 얼떨결에 접한 콘텐츠였지만 ‘AI 개인화’ 콘텐츠에 공을 들인 스마일게이트의 치열한 고민이 느껴져 이날의 가장 인상 깊은 체험으로 남았다.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19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에서 ‘비전 프리뷰: 플레이’ 행사를 열고 개발 중인 모바일 게임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주요 콘텐츠를 공개했다. ‘로스트아크’의 모바일은 스마일게이트 매출의 30% 이상을 책임지는 핵심 IP(지식재산)이다.
2023년 11월 국내 대표 게임쇼 지스타(G-STAR)에서 일반 관람객에게 첫 공개된 이후 약 2년 만에 마련된 공식 행사였다.
이날 현장에는 개장 전부터 게임을 직접 체험해보려는 이용자들로 긴 줄이 형성되며 높은 관심을 증명했다.
행사장에는 △군단장 레이드: 발탄(1인 / 2인+용병 / 8인), △어비스 던전(영광의 벽·크라잉스톰) △가디언 토벌 경쟁전 △카오스 브레이크 △마이룸 등 다양한 부스가 마련돼, 이용자들이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핵심 콘텐츠를 다채롭게 체험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마이룸’에 이어 직접 체험한 1인용 ‘카오스 브레이크’에서는 모바일 기기의 한계를 줄이기 위한 스마일게이트의 세심한 배려를 느낄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스킬 콤보’ 기능이 제공돼 다양한 스킬과 조건을 하나의 콤보 버튼만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자동 전투’ 기능도 지원돼 평소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기자도 성공적으로 한 라운드를 마칠 수 있었다.
행사장 곳곳에는 게임 속 캐릭터를 활용한 대형 미디어아트 전시물과 이미지들이 설치돼 눈길을 사로잡았다. 다양한 키링, 포스터, 보조배터리 등 다양한 굿즈 전시도 함께 진행됐다. 직접 스티커를 고르고 위치를 배치해 에코백이나 티셔츠를 꾸미는 DIY 체험에도 참여할 수 있었다.
앞서 스마일게이트는 18일 온라인 쇼케이스 ‘비전 프리뷰: 라이브’를 열고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개발 방향성과 핵심 특징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자리에서 스마일게이트는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원작의 ‘핵앤슬래시’ 감성은 유지하면서도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액션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라고 소개하며 원작에서 사랑받았던 스토리텔링과 연출, 액션, 레이드를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해 그 이상으로 구현했다고 전했다.
게임의 세계관은 아크라시아, 아크, 패트라니아 등 원작과 동일한 기반 위에 구축돼 있지만, 이용자가 경험하게 되는 지역, 만나는 인물, 시점 등은 새롭게 구성됐다고 했다. 예를 들어 원작과 동일한 이벤트를 만나더라도 새로운 인물이 등장하고 색다른 전개가 펼쳐지는 식이다.
AI 기능이 크게 확장된 것도 주목할 점이다. 앞서 직접 체험한 AI NPC ‘헤리리크’와 ‘마이룸’ 콘텐츠는 물론, 고도화된 AI로 공략 방법을 알려주고 전투를 함께하는 ‘용병 시스템’도 도입했다.
스마일게이트는 오는 10월 비공개 테스트(CBT)를 통해 성장 구조와 서버 안정성 등 MMORPG 본연의 게임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출시 일정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내년 정도에 출시될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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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모바일 버전, AI와 만나 편리·재미 ‘배가’
스마일게이트가 개발하고 있는 모바일 게임 차기작 `로스트아크 모바일`이 베일을 벗었다. 모습을 드러낸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포인트는 원작의 감성 위에 모바일 문법을 입혀 재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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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개발 AI 탑재 조작 단순화, UX 가미로 접근성 강화
플레이시점·인물·지역 다르게 구성 ‘새 스토리’로 전개
콘텐츠 강화 10월 베타테스트 게임성 검정뒤 정식출시
■ 스마일게이트 차기작 '로스트아크 모바일' 사전공개 시연
▲스마일게이트가 19일 오전 서울 강남구 파르나스 호텔에서 '로스트아크 모바일' 시연 행사를 열었다. 사진=이태민 기자
스마일게이트가 개발하고 있는 모바일 게임 차기작 '로스트아크 모바일'이 베일을 벗었다.
모습을 드러낸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포인트는 원작의 감성 위에 모바일 문법을 입혀 재미는 높이고 부담은 줄인 것이다.
특히,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을 탑재해 조작을 단순화함으로써 차별화를 부각시킨 점도 눈길을 끌었다. 스마일게이트는 향후 단계별 검증을 통해 콘텐츠 완성도를 높여간다는 방침이다.
스마일게이트는 19일 서울 강남구 파르나스호텔에서 '비전 프리뷰'를 열고 블록버스터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로스트아크 모바일' 핵심 콘텐츠와 개발 로드맵을 공개했다. 오는 20일까지 게임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연행사도 진행한다.
이번 신작은 전세계 누적 가입자 6000만명을 기록한 대표작 '로스트아크'의 지식재산(IP)을 활용해 언리얼 엔진 5로 개발 중인 모바일 게임이다. 지난 2023년 부산에서 열린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G-STAR)에 처음 선보였을 당시 체험하려는 인파가 몰려 대기 시간만 평균 2~3시간 소요될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원작의 핵앤슬러시 전투 요소와 방대한 세계관을 계승하면서 모바일 플랫폼에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을 가미해 접근성을 높였다고 스마일게이트는 설명했다. 아크라시아·패트라이나 등 대륙 배경은 동일하지만 플레이 시점, 인물, 지역은 다르게 구성해 새로운 스토리로 전개하도록 구성했다고 덧붙여 소개했다.
더 많은 이용자가 즐길 수 있도록 조작을 단순화해 편의성을 높인 점이 신작의 최대 특징이다. 2개 버튼만으로 스킬을 조합해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스킬 콤보'와 자동 전투 기능 등이 사용자의 피로도를 낮췄고, '스마트 회피' 기능으로 몬스터의 위협적인 패턴을 손쉽게 대응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는 설명이다.
또한, 스마일게이트 AI센터에서 개발한 생성형 AI를 활용한 점도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차별화 포인트다.
AI가 자체적으로 이용자의 전투 상황에 적합한 아이템을 사용하거나, 데미지를 크게 입힐 수 있는 강력한 스킬을 발동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를 통해 혼자서도 부담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새로 선보인 AI 동반자 '헤리리크'와 '마이룸' 콘텐츠를 통해 이용자만의 스타일로 콘텐츠를 꾸밀 수도 있다.
헤리리크는 모험가의 플레이 스타일과 전투 상황을 자체적으로 파악해 보스몹 공략을 보조하고, 공략에 실패했을 경우 사망 장면을 분석해 다음 공략법을 제시한다. 캐릭터의 의상 색과 패턴 등을 프롬프트 명령어로 조정할 수 있고, 이용자와의 대화를 통해 선호하는 스타일로 방을 꾸밀 수도 있다.
이준성 스마일게이트 기획실장은 “컨트롤이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들도 즐길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게 목표"라며 “각종 전투 보조시스템과 AI 등을 통해 레이드에 도전하는 분들이 자연스레 학습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마일게이트는 오는 10월 중 비공개 베타 테스트(CBT)를 통해 게임성을 검증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성장 요소와 순환 구조, 자동사냥 범위, 서버 안정성 등을 집중적으로 살핀다는 방침이다.
이후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토대로 완성도를 높인 뒤 출시 쇼케이스에서 수익모델(BM)과 출시 로드맵 등을 공개할 계획이다. 다만, 출시 시기는 미정이라고 전했다.
이정환 모바일 프로듀서(PD)는 “향후 이용자 피드백에 따라 콘텐츠를 강화하기 위해 꼼꼼하게 검증하고 있다"며 “정식 출시 시점에서 보다 많은 신규 콘텐츠를 추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https://www.inews24.com/view/1856257
[겜별사] 직접 해본 '로스트아크 모바일'…AI 접목 콘텐츠 '눈에 띄네'
스마일게이트RPG, 19일 '비전 프리뷰: 플레이' 통해 게임성 공개 화제작 '로스트아크 모바일'이 지난 지스타 2023에 이어 두 번째 실체를 드러냈다. 스마일게이트RPG는 19일 '비전 프리뷰: 플레이' 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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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RPG, 19일 '비전 프리뷰: 플레이' 통해 게임성 공개
'겜별사'는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게임들이 쏟아져 무엇을 플레이해야 할지 모를 게이머들을 위한 게임 리뷰 코너입니다. 새로 출시됐거나 추천할 가치가 있는 게임들을 가감 없이 감별해 전해드리겠습니다.[편집자]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체험할 수 있는 비전프리뷰: 플레이 현장. [사진=문영수 기자]
비전프리뷰: 플레이의 시연대 모습. [사진=문영수 기자]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화제작 '로스트아크 모바일'이 지난 지스타 2023에 이어 두 번째 실체를 드러냈다. 스마일게이트RPG는 19일 '비전 프리뷰: 플레이' 행사를 통해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미디어와 일반에 공개했다.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 그랜드볼룸에 마련된 비전 프리뷰: 플레이에서는 '군단장 레이드: 발탄'을 비롯해 '카오스 브레이크', '영광의 벽', 마이룸 등 지난 18일 온라인 행사에서 소개된 주요 콘텐츠들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 현장에는 시연용 PC 54대, 모바일 기기 136대가 준비됐다.
가장 먼저 체험한 건 카오스 브레이크다. 카오스 브레이크는 로그라이크 스타일의 콘텐츠로 몰려드는 몬스터들을 단기간에 제압하는 것이 목적이다. 대검을 휘두르는 '버서커' 클래스로 플레이 했으며 풍차처럼 회전하는 '휠윈드'로 일거에 쓸어버리는 묘미가 있었다. 핵앤슬래시의 재미를 극한으로 구현했다는 인상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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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프리뷰에서 처음 소개된 '마이룸'도 체험했다. 마이룸은 자신만의 집을 꾸미는 하우징 콘텐츠로, 중세풍과 현대풍 중 하나를 택할 수 있었다. 특이한 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염색 등 커스터마이징 기능이었다. 집안 벽지나 캐릭터의 의상을 꾸밀 수 있는데, '왕자풍으로 꾸며달라'고 입력하자 중세 왕실을 연상시키는 패턴이 생성됐다. 또 마이룸에는 '비전 장난감'이라는 요소가 있는데, 입력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AI가 그대로 게임 내 장식 요소로 생성했다. 아기자기한 재미 요소였다.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최대 콘텐츠인 레이드도 접할 수 있었다. 군단장 레이드: 발탄은 1인, 2인, 8인이 준비돼 있었으며 이중 1인과 2인을 도전했다. 발탄의 체력은 약 3억으로 최소 5분 이상의 전투가 진행됐다. 바닥 피하기와 기둥에 숨어 광역기 피하기 등 기믹은 단조로운 편이었다. 특이한 건 공략에 실패했을 때였다. 게임의 동반자인 '헤리리크'가 나타나 사망 당시를 리플레이로 보여주며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조언을 해준다. 또 처음부터 다시 트라이하는 것이 아닌, 특정 구간에서 다시 도전할 수 있게 한 점도 눈에 띄었다.
2인 레이드의 경우 플레이어블 캐릭터와 3인의 용병을 택해 임할 수 있다. 때문에 총합 8명의 캐릭터가 발탄을 상대하는 만큼 제법 규모감 있는 레이드를 시도한다는 느낌이 들었다. 짧은 시연 기회 때문에 끝까지 공략하지는 못했지만 숙련도를 높이고 게임 내 보조 시스템 등을 두루 활용한다면 어렵지 않게 클리어 가능할 것으로 보였다.
전반적으로 로스트아크 모바일은 원작의 재현도가 매우 높고 전투의 손맛이 느껴지는 게임이었다. 특히 화면을 가득 채우는 데미지 폰트를 보는 재미가 상당했다. 핵앤슬래시 장르를 선호하고 원작 로스트아크를 접했던 게이머라면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기대해도 좋을 듯하다.
AI 기술을 적극 게임 콘텐츠에 녹여낸 점도 인상적이었다. 오늘 체험한 건 전투 보조와 염색 등 일부분이었지만 추후 정식 버전에서는 보다 많은 AI 기반 콘텐츠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일게이트RPG는 오는 10월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첫 비공개테스트(CBT)를 실시할 예정이다.
'버서커' 클래스로 카오스 브레이크를 플레이하는 모습. [사진=문영수 기자]
내 생각
2025년 6월 18일 (수) 오후 7시 로스트아크 모바일 비젼 프리뷰 방송을 시청했다.
https://lostarkmobile.onstove.com/
로스트아크 모바일 VISION PREVIEW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기다려 주신 모험가님들을 위한 특별한 만남
lostarkmobile.onstove.com
로스트아크를 쉬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로스트아크 IP 기반 모바일 게임이니 당연히 흥미가 갔다.
방송 초반 디렉터님의 노곤노곤한 말투에 많은 사람들이 디렉터가 AI가 아니냐는 이야기를 했던 것도 보았다.
솔직히 다 보았냐 묻는다면 아니다
보지 않았던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우선 생각보다 진행이 너무 졸렸다. 퇴근길이라서 복잡하다보니 정신 없는데 목소리가 작으니 집중하기 어려웠던 점도 있었다.
하지만 무엇보다, 내용이 별로였다.
정확히 말하자면, LOSTARK PC 버전을 이용하던 나에게 모바일 소식은 생각보다 비뚤어진 생각을 갖게 했다.
PC에나 내주지.. 하는 스마일게이트에 대한 서운함과 너무 좋아보이니 질투도 함께 느꼈던 것 같다.
비전 프리뷰를 다 보지 않았는데 왜 갑자기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가지고 왔느냐.
아쉬움은 잠시 넣어 두고 생각해보니 생각보다 독특했다.
AI를 이렇게나 활용한 게임이라니 라는 느낌으로 꽤나 혁신적인 게임이라고 생각했다.
특히 '어떤 무늬 넣어줘' 라는 요청에 직접 만들어주는 AI라니..
많은 사람들이 MMORPG를 좋아한다.
단순히 전투에 흥미가 있어서일까? 나는 아니라고 확신한다.
왜냐하면, 나부터가 캐릭터 직접 커스터마이징 하고 옷에 색 입히는것에 미쳐 있기 때문이다.
룩덕질을 좋아하는 나에게는 이런 부분 하나하나가 좋아보이니 로스트아크 모바일에 흥미가 가기 시작했다.
본격적인 이야기에 넘어가기 전, AI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AI를 사용한다.
유튜브 영상은 물론, 이미지, 그리고 일상생활에서도.
본인 또한 CHAT GPT 유료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
불과 몇년전과 달리 AI를 사용하는 범위는 점점 커지고 있고 AI 기능 또한 점점 더 정교해지고 있다.
아마 AI 관련 글을 보다보면, 실제 사진과 AI 그림 중 어떤게 진짜 같느냐라는 테스트가 있다.
본인은 5개 중 1개만 맞췄을 정도였고, 불과 몇달 전과는 대비되는 정교해진 AI에 꽤나 놀라웠다.
이렇듯, 점점 정교해지고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커져 있기에 게임에서의 AI가 크게 놀라울 일은 아니지만,
이렇게나 빠르게 또 다양하게 적용될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아마 앞으로도 게임 플레이 뿐만 아니라 게임 회사의 부서에서도 AI 사용을 하는 경우가 더 많아지지 않을까 싶다.
몇년 전부터 AI 관련 취업 공고도 다양한 회사에서 올라오고 있는 만큼,
AI 관련 공부도 해두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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