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사업PM이 알아야할 용어를 정리해볼까 한다.
내가 보기 위해서도 있고 참조하기 위해서도 있다.
본격적인 용어 설명에 앞서서 사업 PM의 중요한 부분을 짚고자 한다.
우선 기본적으로 UA(유저 유입)은 Retention (잔존)을 만들고 이는 BM(수익화) 흐름으로 이어진다.
사업PM은 이러한 흐름을 이해하는것이 중요하며
LTV와 CAC 분석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익이 나는 구조를 설계해야한다
또한, PM은 마케팅, BM, 데이터 분석을 아우르는 역할이기 때문에 이 지표들을 기반으로 전략을 짜야한다.
그 외에도 사업PM은 많은일을 하지만, 이는 추후 추가하도록 하겠다.
1. 유저 매출 관련 용어
구분 | 뜻 | 공식 |
Sales (=Revenue) | 유료 매출액 | 기간 내 매출 합계 |
Operating Profit | 영업 이익 | sales - 일반 관리비 |
PU / BU (Paying User / Buying User) | 구매자 수 (순수 구매자 수) | - |
PUR / BUR (Paying User Rate / Buying User rate) | 구매자 전환 비율 | PU/UV*100 |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 이용자 당 평균 매출 | Sale / UV(전체 우저 수) |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구매자 당 평균 매출 | Sale / PU |
LTV (Lifetime Value) | 유저 생애 가치 | ARPU * 평균 유지기간 |
2. UA(유저 유입) 관련 용어
구분 | 뜻 | 공식 |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 유저 획득 비용 | UA 비용 / 신규 유저 수 |
CPI (Cost Per Install) | 설치당 비용 | 광고 비용 / 앱 설치 수 |
CPM (Cost Per Mile) | 1000회 노출당 광고 비용 | 광고 비용 / 노출 수 * 1000 |
CTR (Click Through Rate) | 클릭률 | 클릭 수 / 광고 노출 수 * 100% |
3. 유저 잔존율 및 이탈 관련 용어
구분 | 뜻 | 공식 |
Retention Rate | 잔존율 | N 일차 잔존 유저 수 / 첫날 유저 수 * 100% |
Churn Rate | 이탈율 | 이탈 유저 수 / 전체 유저 수 * 100% |
DAU (Daily Active User) | 일일 활성 유저 수 | - |
WAU (Weekly Active User) | 주간 활성 유저 수 | - |
MAU (Monthly Active User) | 월간 활성 유저 수 | - |
4. BM(수익 모델) 관련 용어
구분 | 뜻 | 공식 |
F2P (Free to Play) | 부분 유료 게임 | 기본적으로 무료지만, 인앱 결제로 수익 창출 |
IAP (In-App Purchase) | 인앱 결제 | 게임 내 아이템, 스킨, 재화등을 유료로 판매 |
P2W (Pay to Win) | 과금 우위 모델 | 결제한 유저가 무료 유저보다 게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구조 |
Subscription Model | 구독 모델 | 월 정액제 방식으로 특정 혜택을 제공하는 BM (배틀 패스, VIP 멤버십) |
Whale | 고액 결제 유저 | 매출 기여도가 높은 상위 1 ~ 5% 고과금 유저 |
Battle Pass | 배틀 패스, 시즌 패스 | 일정 기간 동안 특정 미션을 수행하면 보상을 지급하는 유료 패스 모델 |
5. KPI (핵심 성과 지표) 관련 용어
구분 | 뜻 | 공식 |
ROAS (Return on Ad Spend) | 광고 수익률 | 광고로 발생한 매출 / 광고비 * 100% |
ROI (Return on Investment) | 투자 대비 수익률 | 순이익 / 투자 비용 * 100% |
Conversion Rate | 전환율 | 전환 수 / 방문 수 * 100% |
K-Factor | 바이럴 계수 | 초대한 유저 수 * 초대받은 유저의 전환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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